안녕하세요. 다들 하루 마무리는 잘하셨나요? 오늘 포스팅은 정상 맥박수 알아보기에 대해서 써보려고 하는데요. 맥박은 다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어느 정도 수치가 정상수치인지는 잘 모르실껍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사람은 잠을 자기도 하고, 휴식을 취하기도 하지만, 심장은 평생 쉬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심장이 쉬게 되면 생명도 잃게 되기 때문에, 쉬지 않고 일을 하는데요. 신선한 피와 산소, 영양분등을 몸 곳곳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맥박은 보통 한의학에서 많이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 맥박은 손목에 있는 동맥부위를 만지게 되면 파동을 느낄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지나가면서 동맥의 벽에 닿아 주기적인 파동을 보내는 것인데요. 손목 또는 목쪽에 있는 동맥이 피부와 가깝기 때문에 쉽게 알수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성인의 맥박수치는 1분에 60~80회 정도 가량 뛴다고 보시면 됩니다. 심장은 정맥으로부터 혈액을 받아들이고, 동맥을 통해 혈액을 내보내게 되는데요. 성인의 경우에는 60~80회라고 보시면 되고, 조금 높더라도 100회까지는 정상적인 범위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생아의 경우 성인보다 맥박이 빠르게 뜁니다. 120~140까지 정상수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성인의 경우 간혹 1분에 60회 이하로 뛰거나, 100회 이상으로 뛰어서 정상맥박수 범위를 뛰어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맥박수치가 정상이 아니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맥박수가 100회 보다 빨리 뛴다면, 빈맥이라고 하고, 60회 이하로 뛴다면 서맥이라고 나뉘어 지는데요. 서맥이나 빈맥은 맥박수를 체크하는 날 컨디션에 따라서 다를수가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부정맥으로도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의 경우 뇌졸중, 심정지 등 다른 질병과 합병증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하루도 마무리 잘하시고요. 이상으로 정상 맥박수 알아보기 포스팅을 마칩니다.